365일 열려 있는 보물섬,
핸드메이더의 아지트,
소생공단에 가게를 만드는 아주 쉬운 방법
1. 소생공단 회원에 가입한다.
2. 마이 페이지에서 '오픈마켓 판매자 전환'을 신청한다.
2. 가게 개설 신청서를 작성하고 승인을 기다린다.
3. 승인 후 셀프 인터뷰와 상품을 등록한다.
4. 온라인 가게 주소를 SNS에 홍보해서 고객들에게 상품을 소개한다.
5. 이메일로 주문 정보를 받고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한다.
6. 온라인 판매를 많~이 해서 등 따시고 배부른 생산자가 된다.
소생 가게 개설 FAQ
① 소생공단에 <가게>를 오픈하면 어떤 이익이 있나요?
온라인에서 상품 홍보 효과나 구매력이 엄청나다는 것 알고 있지만,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수고가 참 많이 들어요. 일일이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고 입금 확인하고 주소를 받는 것도 쉽지 않죠. 이런 수고를 소생공단이 대신하고 생산자들은 주문 정보를 편하게 받아 발송만 해 주시면 끝! 소생공단의 회원이 잠재 고객이 되고 생산자끼리 재밌는 전시나 마켓도 기획할 수 있다는 것은 덤!
② 판매 수수료가 얼마인가요?
판매 금액의 20%의 판매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 안에 결제 대행 및 카드 수수료, 호스팅 요금과 사이트 이용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쿠폰과 적립금 사용분은 제외하고 판매 금액이 되나, 소생공단에는 단골/기념일 쿠폰 외에 할인행사가 없으므로 할인의 빈도나 비중은 매우 낮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 시 부가세 10%를 제외하고 판매 금액을 정산합니다.
③ 입점할 때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나요?
소생공단의 <가게>는 오픈마켓의 형태로, 판매자가 직접 상품 사진과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셀프 인터뷰 페이지에서 생산자 본인을 멋지게 소개하실 수 있어요. 준비 사항을 아래에서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 생산자 셀프 인터뷰 브랜드 소개, 작업 과정 및 사진, 상품의 특징과 장점, 나의 철학 등
+ 상품 사진 물건을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이에요! 과장할 필요는 없지만 소비자가 물건을 잘 알 수 있게 자세히 올리시면 좋겠죠? 가로 860픽셀이 좋아요.
+ 상품 설명 사진을 설명하는 한편, 사진 만으로 알 수 없는 것도 전달하면 좋아요.
+ 판매 가격과 상품 정보 크기, 중량, 제조자, 제조연월, 제조국, 배송 정보는 꼭 기재해 주시고, 상품에 따라 달라지는 정보도 자유롭게 적으실 수 있어요.
④ 고객 주문이나 배송 정보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소생공단의 회원들이 물건을 구입함과 동시에 생산자에게 주문 정보와 배송 안내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주문 내역을 확인하고 약속된 기한 안에 상품을 발송해주세요. 소생공단 사이트 안의 관리 페이지에서도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⑤ 판매 대금 정산 과정이 궁금해요.
판매 대금은 월 단위로 정산되며, 자동으로 계산되니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매월 15일까지 판매 금액을 기준으로, 매월 16일~20일 사이에 정산을 요청하면 매월 25일에 판매 수수료와 부가세를 제외한 판매 대금 총액을 신청서에 기재한 은행 계좌로 지급해드려요~
⑥ 내 가게 주소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가게를 만들 때 입력한 아이디를 소생공단 주소 앞에 붙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myshop.soseng.co.kr과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분들께 블로그 주소를 드리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소생공단 주소 뒤에 슬래시 후 아이디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soseng.co.kr/myid와 같습니다. 가게에 게시되는 내 프로필 이미지를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생산자로서의 일상이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요. 가게에서는 상품 정보를, 블로그에서는 내 이야기를 기록하게 되는 셈이죠.
⑦ 컴퓨터로 입력하고 관리하기가 힘들지 않을까요?
소생공단은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탑 모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상품을 등록하실 때는 스마트폰으로 찍고, 바로 설명을 작성해서 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맥에서 브라우징하는 데도 불편이 없을 뿐 아니라 Mac OS에서도 신용카드 결제를 실현했기 때문에 생산자든 손님이든 맥 유저들은 피씨로 전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향후 스마트폰 앱으로도 접속하실 수 있도록 편의를 높일 방침입니다. 이용은 점점 더 쉬워질 것입니다.
주의사항 안내
① 직접 생산한 물건을 팔아야 합니다.
소생공단은 생산자들이 직접 만든 물건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물건을 골라서 파는 가게는 여실 수 없습니다. 다만, 컴퓨터에 서툴러서 가족이나 지인이 운영을 도와주시는 건 괜찮습니다. 직접 생산의 증명은 가게 개설 시 작업 사진으로 등록해 주세요.
② 소규모 생산이어야 합니다.
책처럼 복제가 가능하거나 생산자는 디자인을 하고 공장에 제작을 맡기는 생산도 있기 때문에 소규모 생산의 기준이 어디까지인지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소생공단의 기준은 생산량이 아니라 생산 방식입니다. 대량생산은 폐기 처분을 하더라도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 마케팅으로 수요를 만들어 냅니다. 소량생산은 마케팅을 할 수 없는 개인이나 작은 집단이, 제작과 관리를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적정량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마케팅할 돈이 없는 생산자가 소생의 기준입니다. 만약 ‘책’이라면, 일차 생산량은 비슷할 수 있지만, 마케팅을 하는 출판사는 안 되고 마케팅을 할 수 없는 출판사나 개인은 됩니다.
③ 다른 사람의 디자인을 베끼면 안 됩니다.
창의는 생산자들의 힘의 원천입니다. 표절이 접수되면 해당 생산자는 소생공단에서 1년간 영업이 정지됩니다. 또한, 소생공단에서 내 디자인을 그대로 베낀 상품이 보이면 곧바로 연락해 주세요. 조사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해 드리겠습니다.
④ 재고량을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소생로 가게에서는 1주일 내 배송이 가능한 상품만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 정보에 현재 재고량이 노출되고, 손님은 그걸 믿고 구매를 하게 됩니다. 오픈마켓이기 때문에 주문 후 생산처럼 시일이 걸릴 경우에는 손님의 불안이 있음을 이해해 주세요. 하오니 판매가 된 후에 곧바로 재고를 다시 만들어서 기입하는 방식으로, 실제 재고와 판매가 연동될 수 있도록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게를 살짝 보여드립니다
1. 내 가게 홈 모든 상품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2. 상품 상세 페이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상품을 소개합니다.
소생공단 주인되기 이벤트
가게 오픈 준비 기간과 오픈 후 2주일 동안 가게를 개설하시는 생산자 분들께 판매 수수료를 15%로 적용해 드립니다. 앞으로 소생공단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하는 이벤트이니 이 기간을 적극 활용하세요. 가게 개설을 신청하신 후 고객 센터로 연락주세요.
자, 바로 소생 가입을 하러 가 볼까요~?